2013-10-02

IT 트랜스포메이션 목표와 엔터프라이즈 데브옵스

최근 2-3 년간 사업 환경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소셜 네트웍 서비스가 크게 유행 하고 있고,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전달의 속도가 빨라지면서고객의 요구는 더욱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시장의 변화는 점차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과거보다 제품과 서비스의 상용화를 더욱 서두르는 추세고, 동시에 서비스 차별화를 요구 받고 있습니다. 글로벌에서는 구조조정과 부채비율 감축 노력이 계속 진행되고 있고, 새로운 금융정보와 개인정보 보호 관련 규제들과 IT 컴플라이언스가 점차 강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IT 조직은 이러한 사업 환경의 변화와는 다소 동떨어지게 전통적인 IT 부서 관행에 따라서 운영 되어 왔고, 사업과의 단절이 심화되서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사업환경이 변화 함에 따라서 IT 도 발 맞춰 갈 것을 요구 받고 있는데, 바로 조직내에서 CIO/IT 의 위상이 변화되어 가는 것을 그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사업 지원 역할 정도를 바랬다면, 지금은 IT 기술에 대한 통찰력과 전략적인 리더쉽을 발휘하고 균형적으로 조율하는 역할을 바라고 있습니다. 즉, 모바일, 소셜 서비스와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오퍼링을 내놓을 때에는 보다 혁신적이고 Risk Taking 에 과감한 벤쳐 투자자로서의 면모와 동시에 기 구축된 애플리케이션과 인프라 운영 통합을 추진하여 비용 절감에 주력해야하는 두개의 서로 상반된 역할을 기대 받고 있습니다. 동시에 IT 는 기본적으로 조직내에서 관계 관리자로서 LOB 전반에 협업을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최근 글로벌 리서치들이 성공적인 IT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즉, 사업성과에 지향하여 조직과 역할을 개편하는 것, LOB (Line of Business) 단위의 조직 모델에서 수평적 역할 모델로 확장해 가는 것 그리고 새로운 IT 직무를 통해서 사업에 더욱 밀착된 관계를 형성하는 것 등을 전략으로 제시하였습니다.


IT 트랜스포메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신속한 IT 혁신을 통한 사업혁신 지원과 신속한 딜리버리를 통한 IT 비용의 절감입니다. 이러한 전략으로부터 트랜스포메이션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IT 서비스 딜리버리 체계의 도입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는 IT 서비스 딜리버리 체계가 바로 엔터프라이즈 데브옵스 입니다

성공적인 IT 트랜스포메이션 목표 실현을 위한 실행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성과 중심의 IT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새로운 IT 서비스 딜리버리 체계 도입
  2. Application Delivery Lifecycle 관리 역량 수준 제고
  3. Application Delivery Lifecycle 최적화 및 Time-to-market 가속화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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